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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P 2과목. 데이터 요건 분석

제1장 정보 요구 사항 개요

제1절 정보 요구 사항

1. 정의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수행하는 업무의 개선 사항이나 신규 개발 사항으로 시스템을 통해 기능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요청하는 내용

요구사항 분류

  • 비즈니스 요구 사항
  • 이해관계자 요구 사항
  • 해결책 요구 사항
    • 기능적 요구 사항
    • 비기능적 요구 사항

프로젝트 실패 원인

  • 계획과 추정 요인
    • 초기 설정된 원가 및 일정 추정이 개선되지 않음
    • 프로젝트 계획이 가이드로써 역할을 하지 못함
  • 실행 요인
    • 범위 변경
    • 방법론 적용 실패
    • 요구 사항 변경
    • 테스트와 검증 실패
  • 인간적 요인
    • 훈련되지 않은 관리자
    • 관리 이론이 실무에 적용되지 않음
    • 커뮤니케이션 부재

2. 정보 요구 사항 생명주기 모형

정보 요구 사항 생명주기 모형은 **요구 사항 개발****요구 사항 관리**로 나누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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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구 사항 개발
    • 정보 요구 사항 도출/추출
    • 정보 요구 사항 분석/정의
    • 정보 요구 사항 명세화
    • 정보 요구 사항 검증
  • 요구 사항 관리
    • 요구 사항 협상
    • 요구 사항 기준선
    • 요구 사항 변경관리
    • 요구 사항 확인/검증

3. 정보 요구 사항 유형

요구 사항 분류

  • 기능 요구 사항
  • 비기능 요구 사항
    • 성능
    • 시스템 장비구성
    • 인터페이스
    • 데이터
    • 테스트
    • 보안
    • 품질
    • 제약사항
    • 프로젝트 관리
    • 프로젝트 지원
  • 기타 요구 사항
    • 유지관리 수행
    • 유지보수 인력
    • 컨설팅
    • 공사

요구사항 유형

  • 외부 인터페이스
    • 관리 기준 : 중복성, 표준 준수도
  • 기능
    • 관리 기준 : 불가변성, 범용성
  • 성능
    • 관리 기준 : 실현 가능성, 측정 가능성
  • 보안
    • 관리 기준 : 불가변성, 실현 가능성

제2절 정보 요구 사항 관리

1. 정의 및 관리 목적

정보 요구 사항을 비롯하여 관련 시스템 전반에 걸친 사용자의 요구를 수집하고 분류하여 반영하는 작업 절차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등의 요구 사항을 전부 포함하는 통합 관리 프로세스를 정립해야 한다.

2. 정보 요구 사항 프로세스

업무 흐름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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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구 사항 관리
    • 요구 사항 발송 : 정보 요구 사항 정의서 작성 및 전달
    • 요구 사항 수렴 : 접수 확인, 담당자 지정
    • 요구 사항 검토 : 반영 여부 판단
  • 반영 계획 수립
    • 영향도 분석 : 신규 개발 및 변경 여부, 설계서, 데이터베이스 등
    • 공식화 : 담당자들과 협의, 규모 / 기간 / 시급성 을 판단하여 결정
    • 반영 작업 계획 수립 : 반영 계획 수립

수행 조직 및 수행 업무

  • 사용자 : 요구 사항 정의, 변경 요청, 미결 사항 의사결정
  • 담당자 : 요구 사항 접수, 검토, 처리 방식 결정, 요구 사항 반영, 테스트, 결과 통보
  • 데이터 아키텍처 전문가 : 영향도 분석, 표준 준수 여부 체크, 변경 계획 수립

제2장 정보 요구 사항 조사

제1절 정보 요구 사항 수집

1. 정보 요구 사항 수집 형태

  • 관련 문서
  • 사용자 면담
  • 워크숍
  • 현행 업무 처리 매뉴얼
  • 현행 정보 시스템 관련 산출물

2. 관련 문서 수집

문서 수집 목적

구현 시스템의 대상과 범위를 좀 더 명확하게 정의하고 기업과 업종을 잘 이해하기 위함

문서 수집 자료

  • 경영 계획 자료
  • 정보시스템 자료
  • 과거 수행한 컨설팅 보고서
  • 전산 처리 업무 매뉴얼
  • 현업 부서 업무 자료

문서 수집 원칙

  • 기존 문서는 변형하지 않고 수집, 정보시스템 자료는 별도의 정리 양식을 이용하여 작성
  • 현황 요약표 작성
  • 계획 수립 기간 및 문서 관리자 지정
  • 문서 분류 방식을 결정하여 일정 장소에 보관
  • 문서 보안 관리 및 통제

3. 사용자 면담

특정 관점에서의 업무 요건이나 업무 절차를 조사하기 위해 실무자와 대면하여 질의응답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사용자 면담 종류

  • 면담 조사 방법
    • 개인 면담(인터뷰) : 많은 시간 소요
    • 집단 면담(워크샵) : 공통 관심사 청취, 상호 경계심 주의
    • 표준화 면담 : 동일 내용과 순서
    • 비표준화 면담 : 상황에 따라 내용과 순서가 변경
  • 면담 조사 방식
    • 피라미드 구조 : 구체적 → 일반적
    • 퍼널 구조 : 일반적 → 구체적
    • 다이아몬드 구조 : 피라미드 + 퍼널 (보통 피라미드 후 퍼널 진행)

사용자 면담 진행

  1. 계획 및 준비
    1. 주제 선정 : 수행 대상 작업과 대상자의 책임 수준에 따라 결정
    2. 팀 구성
      • 면담자 : 면담 진행 및 질문
      • 기록자 : 내용 기록, 종료 후 내용을 한번 더 확인 (면담 대상 업무에 대한 사전 지식 필요)
      • 관찰자 : 면담이 주제를 벗어나는 경우, 주의 환기, 보충 질문, 면담 종료 판단
    3. 면담 대상자 선정 : 면담 대상자는 관련 업무에 대해 명확하게 이해하는 사람
    4. 일정 수립
    5. 준비
  2. 면담
    1. 시작 : 순서 점검, 역할 확인 등
    2. 주제 토의
  3. 결과 분석
  4. 피드백 : 면담 대상자 확인 필요

면담 수행 시 고려 사항

  • 면담 시간 및 범위 준수
  • 비밀 보장
  • 기대 수준 설정
  • 적절한 대상자 선정
  • 응답 유도
  • 문서화
  • 선입견 배제

4. 워크숍

워크숍 개요 및 목적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전문 진행자의 진행 아래 주요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

다양한 정보 원천으로부터 빠른 추출이나 공유가 필요하거나, 토론 이상을 요구 시 사용된다

워크숍 준비

  • 과제 선정 및 계획 수립
  • 대상자 선정 및 사전 교육
  • 킥오프 모임 수행
  • 자료 준비
  • 장소 선정 및 물품 준비
  • 기간 선정 프로그램 준비

워크숍 수행

  1. 개시 : 인사, 공지사항, 일정 확인
  2. 수행 준비 : 목적 및 접근 방법 설명
  3. 수행
  4. 종료 : 진행사항 요약, 참여자 검토
💡
프로젝트 관리자와 현업 책임자는 진행자가 되어서는 안된다.

5. 현행 업무 조사서

전체 부서에 대하여 동일한 기준으로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업무 조사서의 양식은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어야한다.

6. 현행 프로그램/데이터 관련 문서

향후 사용자 요구 사항을 좀 더 세부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 반영되어야 할 현행 시스템 업무 요건을 빠짐없이 파악하기 위한 작업

7. 관찰

대상의 자료를 수집하는 귀납적 방법으로 피관찰자의 행동이나 태도를 유심히 살펴보는 행위

일반적으로 문서로 업무 파악 후, 일정기간 동안 고객의 업무를 옆에서 관찰하고 요건을 도출

8. 브레인스토밍

브레인스토밍 개요 및 목적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산하기 위한 학습도구이자 회의기법으로 여러명으로부터 정보를 얻고자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브레인스토밍 4가지 기본 원칙

  • 양에 포커스를 맞추기
  • 비판, 비난 자제
  • 특이한 아이디어 환영
  • 아이디어 조합 및 개선

진행방법

모두가 거리낌 없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

  • 사용목적, 특징, 원칙, 진행방법을 설명
  • 제한시간 설정
  • 남의 아이디어를 참고하여 더 참신한 아이디어 도출

9. 프로토타이핑

시스템의 모형(Prototype)을 간단히 만들어 보여주고 직접 사용하게하여 요구사항을 끌어내어 재구축하는 과정을 반복하여 시스템을 개선하는 방식

  1. 분석 : 기본적인 사용자 요구 사항 분석
  2. 개발 : 언어 또는 CASE 도구 이용하여 개발
  3. 확인 : 요구사항 이행 확인 및 추가 제안
  4. 개선 : 프로토타입 수정 및 보완

제2절 정보 요구 사항 정리

1. 정보 요구 사항 정리

사용자 면담 정리

사용자 면담 시 제공된 자료의 샘플이나 관련 문서를 체계적으로 정리 기록

업무 조사서 정리

  • 수행 중인 프로세스 목록
  • 프로세스 업무 흐름
  • 타부서 / 외부 기관 받은 문서
  • 사용 중 시스템 정보

워크숍 정리

명백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정리하여 사후 대처하도록 한다.

  • 목적
  • 진행 내용
  • 해결 과제 상태
  • 기타 특이사항

2. 정보 요구 우선순위 분석

화폐가치 산출 방법

  1. 요구사항 나열
  2. 기업차원 중요성, 시스템 중요성, 상호관련성 점수 부여
  3. 기업차원 중요성 × 시스템 중요성 × 상호관련성 값의 백분율 산정
  4. 비율에 따른 가치 측정하여 우선순위 비교

상대적 중요도 산정 방법

  1. 업무 기여도, 상호 관련성, 현재 적용 수준 점수 부여
  2. 가중치 결정
  3. 가중 평균으로 중요도 평가

제3절 정보 요구 사항 통합

1. 정보 요구 사항 목록 검토

전사 관점에서 동일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별도의 양식으로 취합 조정하여 중복 도출 여부 검토한다.

2. 정보 요구 사항 목록 통합/분할

동일 부서 내 중복 검토 후 타 부서 중복 검토를 진행한다.

제3장 정보 요구 사항 분석

제1절 분석 대상 정의

사용자의 정보 요구 사항을 구체화, 상세화 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1. 현행 업무 분석 대상 정의

분석 대상 자료

  • 현행 업무 흐름도
  • 현행 업무 설명서
  • 현행 업무 분장 기술서

분석 대상 업무 영역 선정

수집된 요구 사항을 바탕으로 현행의 업무 흐름 및 관련 데이터를 파악하여 분류 기준에 따라 분석 대상 현행 업무 목록을 작성한다.

2. 현행 시스템 분석 대상 정의

분석 대상 현행 시스템 선정

업무 분석 프로젝트 수행 범위를 파악하여 업무 영역/현행 시스템 매트릭스를 작성하여 시스템 선정을 한다.

분석 대상 현행 시스템 관련 자료

  • 대상
    • 현행 시스템 구성도
    • 현행 시스템 분석/설계/개발 보고서
    • 현행 시스템 테이블 목록 및 정의서
    • 프로그램 목록
    • 사용자 및 운영자 지침서
    • 시스템 지원 및 유지 보수 이력
    • 시스템 개선 요구 사항
  • 평가 기준
    • 유용성 : 활용 가능 여부
    • 완전성 : 누락 부분 유무 여부
    • 정확성 : 현재 시스템 일치 여부
    • 유효성 : 최신 내용 반영 여부

추가적인 분석 대상

업무 요건 혹은 업무 규칙을 상세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자 뷰도 포함**한다.

ex) 화면/수작업파일/수작업양식/보고서 등

제2절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

1. 프로세스 관점의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

프로세스는 시작 시점과 종료 시점이 명확하고 실행 횟수를 셀 수 있는 업무 활동을 의미이며

입력과 출력이 있으며, 입력을 출력으로 바꾸는 변환 과정을 포함한다.

프로세스가 더이상 분해되지 않는 최소 단위를 기본 프로세스라 부른다.

수행 절차 및 작업 내용

  • 프로세스 분해/상세화
    • 하향식 프로세스 분해
    • 프로세스 계층도, 프로세스 정의서 작성
  • 정보 항목 도출 및 표준화
    • 기본 프로세스 별 정보 항목 정리
    • 정보 항목 목록 정리
  • 표준화 과정
    • 프로세스 별 관리 정보 항목 분류
    • 통합성/분리성 여부 검토 후 최종 정보 항목 목록 정의

수행 작업 지침

  • 프로세스 분해/상세화
    • 분해
      • 단위 업무 기능 부터 점진적 수행
    • 분해 깊이
      • 3차 수준까지 분해
      • 중요한 조회 프로세스는 필요에 따라 명명 규칙을 달리하여 도출
    • 프로세스 명칭
      • 명명 규칙 준수
      • 업무 용어 사용
    • 프로세스 계층도
      • 모듈성 확보 → 복잡도와 모호성 감소 → 분석 집중력 향상 → 유지보수 용이
      • 업무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상세하게 작성
      • 재검토하여 조정
      • 기본 프로세스까지 도출
  • 정보 항목 도출 및 표준화
    • CRUD 기능을 구분하여 기술
    • 명명 규칙을 준수하되 업무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여 명사형으로 기술
  • 정보 항목별 통합성 검증
    • 정보 유형별 및 정보 항목별로 전사 관점에서 검토

2. 객체지향 관점의 정보 요구 사항 상세화

객체지향 방법론에서는 유스케이스 당이어그램을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의 기능적 정보 요구 사항을 정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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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액터(Actor) : 정보 서비스를 받는 객체
  • 유스케이스(Usecase) : 액터 별로 시스템에서 제공해야 하는 기능
  • 관계
    • 확장(Extend) : 유스케이스의 행동을 추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관계
    • 포함(Include) : 유스케이스를 사용함을 나타내는 관계
    • Communicates : Actor가 유스케이스에 참가함을 나타내는 관계

유스케이스 상세화

유스케이스 사건 흐름을 구조화하는 작업으로 모든 선택 또는 대안 흐름을 기술

특별 정보 요구 사항을 정의하고 비기능적 정보 요구 사항으로 기술

  • 유스케이스 개략 설명
  • 사건 흐름
  • 사전, 사후 조건
  • 비기능적 정보 요구 사항
  • 대안 흐름
  • 예외 처리 사항
💡
특별 정보 요구 사항 : 유스케이스에 관련이 있지만 사건 흐름에는 고려되지 않는 정보 요구 사항

클래스 다이어그램 작성

  1. 엔티티 클래스 도출
  2. 관계 도출 및 클래스 도출
  3. 속성 정의

제3절 정보 요구 사항 확인

1. 수행 절차

  • 분석 결과 산출물 재검토 기준 정의 및 재검토 계획 수립
  • 다양한 측면(완전성, 정확성, 일관성, 안정성 등)에서 재검토 실시
  • 반영 시 추가 반영 여부 확인, 미반영 시 사유 타당성 검토

2. 수행 작업 내용

  • 재검토 계획 수립
    • 분석 결과 및 산출물 확인
  • 재검토 실시
    • 재검토 계획서 작성
    • 재검토 대상 산출물 준비 및 담당자별 역할 분담
    • 재검토 대상의 업무 영역별 재검토
  • 보완 결과 확인
    • 업무 영역별 산출물 보완
    • 반영 여부 확인 및 미반영 사유 검토
    • 정보 요구 사항 정의서 안정성 분석
    • 보완 목록 수정

3. 수행 작업 지침

재검토 계획 수립

  • 재검토 대상 : 정보 요구사항 정의서, 정보 항목 목록, 유스케이스 정의서, 클래스 다이어그램 등
  • 재검토 기준
    • 완전성 : 누락 없이 정의 되었는지 확인
    • 정확성 : 요구사항이 정확히 표현되었는지 확인
    • 일관성 : 표준화 준수 여부
    • 안정성 : 추가 변경에 따른 영향도 파악
  • 계획서 포함 내용
    • 개요 및 목적
    • 일자, 장소 및 시간 계획
    • 참석 대상 및 업무
    • 참석 대상 별 세부 시간 계획
    • 준비물 및 산출물
    • 지적 사항 반영 계획 수립

재검토 실시

  • 대상 산출물 준비 및 배포
  • 재검토 준비를 수행하며, 담당자별로 역할을 충분히 주지
  • 재검토 대상 산출물 예습
  • 진행 이슈는 목록으로 정리하여 일정 준수
  • 통합성 검증 목적으로 업무 영역 담당자가 참여
  • 진행자는 세션별 적절한 시간 배분 및 조정 역할

보완 결과 확인

  • 정보 요구사항 정의서 준비 및 배포 (재검토 결과, 보완 목록, 보완 사항 포함)
  • 정보 요구사항 정의서 반영 여부 확인

4. 수행 시 고려 사항

  • 일관성 있는 기준 및 명확한 일정 수립으로 참여자 공감대 형성 중요
  • 재검토는 두 번 이상 진행하되 재검토 기준을 명확히 하여 수행
  • 세션 진행 효율성 감안하여 적정한 참여 대상 선정

제4장 정보 요구 사항 명세화

제1절 정보 요구 사항 명세 정의

1. 정보 요구 사항 명세 정의

  • 요구 분석 과정 최종 산출물로 사용자와 개발자를 연결
  • 설계 및 구현에서 참조해야할 전반적인 사항을 포함
  • 사용자와 개발자 간의 계약서

2. 요구 분석 명세서 작성 시 주의 사항

  • 사용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
  • 개발자가 설계와 코딩에 효과적으로사용할 수 있도록 작성
  • 비기능적 요구를 명확히 작성
  • 테스트 기준 용도로 사용하도록 정량적으로 작성
  • 품질에 대한 우선순위 명시

제2절 정보 요구 사항 명세 상세화

1. 요구 사항 상세내역 작성

사업의 요구 사항을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표준화된 서식에 맞충어 요구 사항 상세 내역을 작성한다.

  • 고유번호 : 추적관리를 위한 고유 번호 부여
  • 요구사항 명칭 : 세분화 수준에서 명확한 명칭을 작성
  • 요구사항 분류 : 상세 요구 사항 분류 기준에 따라 분류
  • 요구사항 상세설명 : 기능 구현과 요구 사항 수행 방법을 상세하게 작성
  • 산출정보 : 제출되어야 하는 산출물을 작성
  • 관련 요구사항 : 정의된 요구사항과 관련 있는 요구사항 기술
  • 요구사항 출처 : 변경 발생 시 의사결정을 받기 위함

2. 요구 사항 상세내역 작성 시 고려사항

  • 데이터 자료명, 자료내용, 자료크기, 건수/주기, 보존기한, 예상 자료량, 자료형태, 자료위치 등 파악
  • 지적재산권 및 보안 관련 부분은 구축 가능 여부 확인하고 제약사항 파악 필요
  • 데이터 요구사항과 기능 요구사항 간 추적관리가 되어야 한다

제5장 정보 요구 사항 검증 및 변경 관리

제1절 정보 요구 사항 검증 정의

요구사항 명세서에 사용자의 요구가 올바르게 기술되었는지에 대해 검토하고 베이스라인으로 설정하는 활동

요구사항 명세서 검토, 용어 검증, 베이스라인 설정 등을 하는 활동

요구사항 검증 활동

  • 요구사항 명세서 검토
  • 요구사항 용어 검증
  • 용어 일관성, 표준성, 이해용이성 검증
  • 요구사항 베이스라인 설정

제2절 정보 요구 사항 상관분석 기법

도출된 정보 요구사항을 매트릭스 분석 기법을 활용하여 다른 영역과 비교 분석하여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모델 설계를 가능하게 한다.

1. 주체별 분류

요구 사항 분석가 수행

  • 자체 분석으로 인한 객관성 저하 문제
  • 높은 이해도로 정확한 업무 분석 가능성

품질보증 팀 수행

  • 낮은 이해도 but 상관분석 작업의 수행으로 높일 수 있음
  •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검증에 용이

외부 감리 수행

  • 업무 파악의 한계있지만 제3자 시각 검토 가능
  • 상관분석 객관성 극대화

2. 정보 요구 · 애플리케이션 상관분석

상호 일관성 확보하며 품질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누락 혹은 중복된 정보 요구 사항 점검 가능

  • 정보 항목, 기본 프로세스 매트릭스 작성
  • 기본 프로세스 액션(CRUD) 빠짐없이 정의
  • 정보 항목과 기본 프로세스가 모두 누락된 경우 분석 불가

3. 정보 요구 · 업무 기능 상관분석

정보 요구사항과 업무 기능의 상호 일관성 확보, 품질 향상, 누락 및 중복 정보 요구사항 점검 가능

  • 최하위 수준 전사 업무기능 도출 후 매트릭스 열에 배치
  • 정보 항목을 매트릭스 행에 배치
  • 상호작용 정의
    • 정보 항목의 생성, 수정, 삭제 → C (Create/Change)
    • 정보 항목 검색 → U (Use)
    • 관련 없는 경우 → 빈칸

4. 정보 요구 · 조직 기능 상관분석

향후 정보 항목에 대한 오너십을 할당하여 관리함으로 데이터를 효율적 관리 가능

  • 조직도 순서대로 조직 단위명 입력
    • 다수의 소재지 존재 시 소재지 타입에 따라 클러스터링
  • 정보 항목을 매트릭스 행에 배치
  • 상호작용 정의
    • 정보 항목의 생성, 수정, 삭제 → C (Create/Change)
    • 정보 항목 검색 → U (Use)
    • 관련 없는 경우 → 빈칸

제3절 추가 및 삭제 정보 요구 사항 도출

1. 정보 요구 · 애플리케이션 상관분석

애플리케이션 충족도 분석 매트릭스

점검 기준

  • 정보 항목을 생성하는 기본 프로세스가 존재
  • 정보 항목의 상태를 종료시키는 기본 프로세스 존재
  • 생성된 정보 항목은 조회, 수정, 삭제 액션 발생 필수
  • 하나의 정보 항목의 기본 프로세스는 7개를 초과하지 않아야 함

매트릭스 분석

점검 내용 분석 결과 조치 사항
기본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정보 항목 없음 정보항목 누락 정보항목 도출
= 필요없음 삭제
= 업무 영역 불일치 업무 영역 이동
정보 항목을 7개 이상 기본 프로세스에서 이용 거대한 정보 항목 정보 항목 세분화
정보 항목 생성 기본 프로세스 미존재 정보 항목 필요 없음 정보 항목 삭제
= 업무 영역 불일치 업무 영역 이동
동일 정보 항목 생성 프로세스 2개 이상 존재 기본 프로세스 중복 기본 프로세스 합성
삭제 기본 프로세스 미존재 기본 프로세스 누락 기본 프로세스 도출
= 삭제 업무 미존재 필요 확인
= 업무 영역 불일치 업무 영역 이동
동일 정보 항목 삭제 프로세스 2개 이상 존재 기본 프로세스 중복 기본 프로세스 합성
정보 항목 생성은 있지만 사용 안됨 기본 프로세스 누락 기본 프로세스 도출
정보 항목 조회만 하는 기본 프로세스 기본 프로세스 아님 모듈 검토
여러 액션 수행하는 기본 프로세스 거대한 기본 프로세스 프로세스 분해

2. 정보 요구 · 업무 기능 상관분석

  • 매트릭스 분석
    • Mapping 연관 확인
    • 각 정보 항목 1개 이상의 C(create) 존재
    • 각 정보 항목 1개 이상의 U(use) 존재
  • 정보 항목과 연관성 없는 업무 기능 → 적절성 및 재파악 후 매트릭스 보완
  • 정보 항목과 매핑 없는 업무 기능 → 정보 요구사항 추가 필요 확인 후 신규로 추가

3. 정보 요구 · 조직 기능 상관분석

  • 매트릭스 분석
    • Mapping 연관 확인
    • 각 정보 항목 1개 이상의 C(create) 존재
    • 각 정보 항목 1개 이상의 U(use) 존재

제4절 정보 요구 사항 변경 관리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 발생하는 요구사항 변경에 대하여 일치성과 무결성을 제공하기 위해 변경 제어와 추적 등의 활동을 수행

요구사항 변경관리 활동은 **변경 제어**, **추적 제어**, **버전 제어** 로 구성된다.

1. 요구 사항 추적

**요구 사항 추적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관리되며 요구 사항을 기능/비기능 항목으로 정의하고 구현을 확인 가능

2. 요구 사항 변경요청

**요구 사항 변경요청서** 작성을 통해 변경하는 것이 원칙

요구사항 변경 원인

  • 요구 사항 오류, 충돌, 불일치
  • 기술, 시간, 비용 문제
  • 우선순위 변경
  • 외부 환경(법제도, 경제상황 등) 및 비즈니스 측면 변화
  • 기술 발전에 따른 변경

요구사항 변경 요청서 항목

  • 변경요청 번호
  • 변경 제목
  • 변경 내용
  • 변경처리 기한
  • 변경요청 유형

요구사항 변경 유형

  • UI : 신규개발 or 변경
  • 데이터베이스 : UI 변경에 따른 수정
  • 타 시스템 인터페이스 : 새로운 인터페이스 추가
  • 문서 산출물 : 신규 정의된 문서 생성 or 수정
  • 기타 : HW, SW, 기술자 추가 등

3. 변경 영향분석

변경 요청이 업무범위, 일정, 예산 등에 어느정도 파급효과를 나타낼 지 추정하기 위해 진행

영향분석 대상

  • 일정
  • 예산
  • 위험
  • 심각도
  • 해결 방안

4. 변경 승인 · 기각

영향 평가결과에 따라 **변경통제위원회(CCB)**가 수용여부를 결정하며 결정이 되지 않으면 **상위 의사결정위원회** 로 넘어간다.